제어문
일반적으로 코드는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제어문을 사용하면 코드의 실행 흐름을 인위적으로 제어가능.
그래서 제어문은 코드의 흐름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드는 단점이 있음.
1. 블록문
블록문은 0개이상의 문을 중괄호{}로 묶은 것으로, 코드블록 또는 블록이라고 한다.
JS에선 블록문을 하나의 실행단위로 취급.
블록문은 자체 종결성을 갖기 때문에 세미콜론을 붙이지 않음.
2. if ... else 문
if 문의 조건식은 불리언 값으로 평가되어야 함. 만약 그렇지 않으면 암묵적으로 불리언 값으로 강제변환된다.
else if 와 else로 코드 블록을 늘릴수 있다.
if (조건식1) {
} else if (조건식2) {
} else {
}
대부분의 if ... else 문은 삼항 조건 연산자로 바꿔 쓸 수 있다.
var x = 2;
var result = x % 2 ? '홀수' : '짝수' ;
console.log(result); // 짝수
경우의 수가 세가지라면
var num =2 ;
var kind = num ? (num > 0 ? '양수' : '음수') : '영' ;
console.log(kind); // 양수
3. switch 문
switch 문은 주어진 표현식을 평가하여 그 값과 일치하는 표현식을 갖는 case문으로 실행 흐름을 옮긴다.
switch 문의 표현식과 일치하는 case문이 없다면 실행 순서는 default 문으로 이동한다.
switch 문은 불리언 값보다는 문자열이나 숫자값인 경우가 많다.
var month = 3;
var monthName;
switch (month) {
case 1: monthName = 'January';
break;
case 1: monthName = 'February';
break;
case 1: monthName = 'March';
break;
case 1: monthName = 'April'
break;
default: monthName = 'Invalid month';
}
console.log(monthName); // March
-> break 안해주면 쭉~ 밀려서 Invalid month가 출력됨
switch 문은 조건식이 너무많을때 가독성 좋게 보이기위해 사용함.
보통은 if ... else 문 사용
4. 반복문
for문과 while 문이 있다.
for ( 변수 선언문 or 할당문; 조건식; 증감식) {
조건식이 참인 경우 반복 실행될 문;
}
for (var i= 0; i<2; i++) {
console.log(i);
}
-> i값이 0 부터 시작해서 2가 되면 멈춤 -> 즉 2번 반복실행 0, 1
for문 안에 for문을 중첩해서 사용가능 --> 이중for문
for (var i = 1; i <= 6; i++) {
for ( var j = 1; j <= 6; j++) {
if ( i + j === 6) console.log(`[${i}, ${j}]`);
}}
--> 두개의 주사위를 던졌을떄 두 눈이 합이 6이 되는 모든 경우의 수를 출력하기 위해 이중for문을 사용
[1,5] [2,4] [3,3] [4,2] [5,1]
5.while문
while 문은 반복 횟수가 불명확할 때 주로 사용함.
조건문의 평가 결과가 거짓이 되면 코드 블록을 실행x 종료함. 불리언 값이 아니면 불리언 값으로 강제변환해서 구별
무한 루프에서 탈출하기위해서는 if문으로 탈출 조건을 만들고 break 문으로 코드블록을 탈출한다.
do...while 문은 코드 블록을 먼저 실행하고 조건식을 평가함 . -> 무.적.권 한번이상 실행됨
var count = 0;
do {
console.lg(count); // 0 1 2
count++;
} while (count < 3 );
6. break 문
코드 블록을 탈출하는 문. 레이블 문, 반복문의 코드 블록을 탈출한다. 이 외에서 사용하면 문법에러가 발생함
7. continue 문
반복문의 코드 블록 실행을 현 지점에서 중단하고 반복문의 증감식으로 실행 흐름을 이동시킨다.
break 처럼 반복문을 탈출하지는 않음.
타입 변환과 단축 평가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값의 타임을 변환하는 것은 명시적 타입변환 또는 타입 캐스팅
개발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JS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변환되는것은 암묵적 타입 변환 또는 타입 강제 변환이라고 한다.
암묵적 타입 변환
1. 문자열로 타입변환
ex) 1 + '2' // 12 --> 이경우 +연산자는 문자열 연결 연산자로 동작. 그래서 문자열 타입이 아닌 피연산자를 문자열 타입으로 암묵적 변환함.
리터럴표현식 삽입도 문자열타입으로 암묵적변환함.
2. 숫자타입으로 변환 - 산술연산자
1- '1' // 0 산술연산자의 모든 피연산자는 숫자여야 하기때문에 숫자타입이 아닌것은 숫자타입으로 변환
1 / 'one' // NaN 변환 불가능한것은 NaN 처리
3- 불리안 값으로 변환 - 비교연산자
+true // 1
+false // 0
if문이나 for문같은 제어문, 삼항조건 연산자의 조건식은 참 / 거짓으로 평가되어야함.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불리언 타입이 아닌 값을 Truthy값 또는 Falsy값으로 구분함.
제어문의 조건식과 같이 불리언 값으로 평가되어야 할 문맥에서 Truthy값은 True로, Falsy값은 false로 변환된다.
false
undefined
null
0, -0
NaN
' ' (빈문자열)
위값은 false로 평가되는 Falsy 값들이다.
Falsy값 외에 모든 값은 모두 true로 평가되는 Truty값이다.
명시적 타입 변환
문자열 타입이 아닌 값을 문자열로 변환 하는 방법.
1.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여난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String(1); // "1"
String(NaN); // "NaN"
String(Infinity); // "infinity"
String(true); // "true"
2. Object.prototype.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1).toString(); // "1"
(NaN).toString(); // "NaN"
(true).toString(); // "true"
(false).toString(); // "false"
3.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1 + ''; // "1"
NaN + ''; // "NaN"
Infinity = '': // "Infinity"
숫자 타입으로 변환
1.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Number('0') // 0
Number(true) // 1
2. parseInt,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문자열만 변환가능)
parseInt('0');
parseInt('-1');
3.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0'; // 0
+true; // 1
4.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방법
'0' *1; // 0
'10.54'*1 // 10.54
true *1 // 1
false *1 // 0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1.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Boolean('x') // true
Boolean('') // false
Boolean('false'); // false
Boolean(0); // false
Boolean(1); // true
Boolean(null) // false
Boolean(undefined) // false
2. ! 부정논리 연산자를 두번 사용하는 방법
!!'x'; // true
!!''; // false
!!'false'; // true
!!0; // false
!!1; // true
!!NaN // false
단축평가
논리곱(&&)연산자는 두개의 피연산자가 모두 true로 평가될 떄 true를 반환. 좌항에서 우항으로 평가가 진행됨
'Cat' && 'Dog' // "Dog"
&&연산자는 Cat -> Truthy , 다음 Dog -> Truthy 그럼 뒤에꺼 반환함ㅋ
논리합(||) 연산자는 두개의 피연산자중 하나만 true로 평가되어도 true를 반환한다. 좌항에서 우항으로 판단됨.
위식에서 Cat이 true니까 그냥 바로 Cat 반환ㅋ
논리곱(&&)연산자는 if문을 대체가능
var done = true;
var message = '';
if (done) message = '완료';
이거랑
message = done && '완료';
같음
조건이 Falsy 값이면 논리합 연산자로 가능
var done = false;
var message = '';
if (!done) message = '미완료';
이거랑
message = done || '미완료';
같음ㅋ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 는 좌항의 피연산자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undefined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elem = null;
var value = elem?.value;
console.log(value); // undefined
?. 는 좌항 피연산자가 false로 평가되는 Falsy 값이라도 null 또는 undefined가 아니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str = '';
var length = str?.length;
console.log(length);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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